2. 제 3차 교육 과정
제3차 교육과정은 정치 이념교육의 강화라는 측면에서 보면 〈국민교육헌장〉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고, 교육과정 이론의 특성에서 보면 학문중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지로 기본방향의 주요 관심은 〈국민교육헌장〉의 이념 구현에 두어졌고, 교육과정 이론 변화
Ⅰ. 서 론
자원봉사는 역사적으로 사회복지 교육의 기초가 되어 왔다. 오늘날에도 사회복지가 발달한 국가일수록 자원봉사활동이 사회복지교육의 장으로서 사회문제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장으로서, 사회복지 활동을 보완ㆍ강화하는 자원체계로서 간주하고 있다. 선진국의 경우 성인의 30~50%가 자
매년 2월 말 ~ 3월 초 사이 4일 동안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리는 축제. 세계 3대 축제 중 하나.
리우 카니발은 포르투갈에서 브라질로 건너온 사람들의 사순절 축제와 아프리카 노예들의 전통 타악기 연주와 춤이 합쳐져서 생겨났다가 이것이 점차 발전하여 20세기 초 지금과 같은 형식의 카니발
7. 인형극의 교육적 활용
1) 사회과 학습에서
사회과의 학습에서는 어린이들이 활동하는 내용이 많다. 실제 자신들이 조사한 것을 발표하면서 자기들 것으로 만들기는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경우 인형극을 사용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실제로 역할극을 해 보게 함으로 자신이 조사한 내
생각해 볼 때 그것은 다름 아닌 그의 어린 시절의 종교적 환경과 부모들의 철저한 모델 교육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초기의 철저한 신앙교육은 또한 그가 훗날 많은 학자들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그들의 모든 사상들에 의해서 자신의 기본적인 신앙이 변하지 않고 오히려 성경을 기초로 해서 그
크다. 그리고 이 자아개념의 확대, 심화의 운동이 근세 이후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근세 인간의 자유, 해방운동은 그 발단에 있어서 전 인간성을 확립하기에는 이르지 못하였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초기 르네상스는 인간성에 있어서의 자연적, 미적 그리고 주정적인 측면을 발견했다.
도서관은 현재도 비콘 힐의 유서 깊은 장소에 존속하고 있다. 책을 필요로 했던 사람들이 자원자의 조합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 것은 극히 자연스런 일이었다. 왜냐하면 오늘날 우리들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고유의 책임이라고 보고 있는 기능의 상당수가 자원자의 조합에서 시작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자들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같은 의미로 선교학을 정의하고 있다. 선교라는 용어는 그 기원이 성경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대다수의 선교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것은 요한복음 20:21의 예수님의 ‘보낸다’의 어원인 ‘아포스텔로’(αποστελλω)와 마태복음 28:19에 나오는
교회 등의 오프라인에 국한되었다면 이제는 그 공간에 ‘인터넷’이라는 온라인 공간까지 포함되는 것이다. 또한 예의 오프라인 공간이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경우도 허다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가정과 학교 특히 교회는 인터넷 현장에서 청소년들이 어떠한 가치관을 습득하고 있는지 온전히 파악
교육받는 보편주의 교육사상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동기에는 심리적으로 민감하여 낙인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선별적 보육정책이 자칫 아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이러한 상처는 성인이 되어가는 발달과정에서 좋지 못한 영향으로 계속해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다양한 보